정보처리기사
정보처리기사 실기 2020-3 기출문제(.md)
universedevelope
2024. 8. 12. 09:28
정보처리기사 실기 2020-3 기출문제 입니다.
첨부파일은 .md 파일로 직접 정리한 텍스트 문서이니 참고해주시면 됍니다.
(내용은 아래 출처를 참고했습니다.)
* 간혹 답이랑 혼잣말이 섞여있을 수 있어요.. ㅜㅜ
--- [정보처리기사 - 2020-3]
--- 01. 리팩토링의 목적에 대하여 서술하시오. ◆
> 복잡한 코드의 단순화, 소스의 가독성을 통해 유지보수성 향상, 유연한 시스템, 생산성 향상, 품질 향상 등
--- 02. 다음은 C언어 소스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
> void main()
{
int i = 0; c = 0;
while (i<10)
{
i++;
c*= i;
}
print ("%d", c);
}
- 0
--- 03. 대표적인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이용한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한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
콜로 불리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무엇인가? ◆
> LSRP -> 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
--- 04. 형상 통제를 설명하시오. ◆
> 형상 항목의 버전 관리를 위해서 변경 여부와 변경 활동을 통제하는 활동
--- 05. 심리학자 톰 마릴은 컴퓨터가 메세지를 전달하고, 메세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며, 도착하지 않았을 경우 메세
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을 '기술적 은어'를 뜻하는 ( )이라는 용어로 정의했다. 괄호 ( )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
시오.
> 프로토콜
--- 06. TCP/IP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( ) 메세지를 보내서 오류가 발생했음을 알린다. 괄호( )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.
> ICMP(Internet Control Messgae Protocol)
--- 07. 다음 아래 제어 흐름 그래프가 분기 커버리지를 만족하기 위한 테스팅 순서를 쓰시오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┌> POINTER = FALSE ①
|
| ↓ ②
|
| X>K? YES → POINTER = TRUE ③
|
| ↓
|
↑ X = X + 2 ④
|
| ↓
|
| CALL SUB(X, POINTER, RESULT) ⑤
|
| ↓
|
| RESULT > 1 ? ⑥ NO → PRINT RESULT ⑦
|
└---- ← YES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1234561 / 124567 또는 1234567 / 124561
--- 08. 다음 조건을 만족하면서 과목별 점수의 평균이 90이상인 과목이름, 최소점수, 최대점수를 구하는 SQL문을 작성하시오
>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.
> WHERE 구분을 사용하지 않는다.
> GROUP BY, HAVING 구문을 반드시 사용한다.
> 세미콜론(;)은 생략 가능하다.
> 별칭(AS)을 사용해야 한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[성적]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[과목코드] [과목이름] [학점] [점수]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1000 컴퓨터과학 A+ 95
2000 운영체제 B+ 85
1000 컴퓨터과학 B+ 85
2000 운영체제 B 80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[결과]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[과목이름] [최소점수] [최대점수]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컴퓨터과학 85 95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SELECT 과목이름, MIN(성적) AS 최소점수, MAX(성적) AS 최대점수
FROM 성적
GROUP BY 과목이름
HAVING AVG(점수) >= 90;
--- 09. 학생 테이블에서 이름이 민수인 튜플을 삭제하는 SQL 문을 작성하시오
> DELECT FROM 학생 WHERE 이름 = '민수';
--- 10. 릴레이션 A,B 가 있을 때 릴레이션 B 조건에 맞는 것들만 릴레이션 A에서 튜플을 꺼내 프로젝션 하는 관계 대수의 기
호는 무엇인가? ◆
> π -> ÷ 디비전
--- 11. 다음 중 헝가리안 표기법(Hungarian Case)에 대해서 서술하시오.
> 접두어에 자료형의 명칭을 작성하는 명명규칙이다.
-> 식별자 표기 시 접두어에 자료형을 붙이는 표기법
--- 12. 테스트의 종류 중, 동치분할 테스트, 경계값 분석 테스트 등의 종류가 있는 테스트 기법을 쓰시오.
> 블랙박스 테스트(명세 기반 테스트)
--- 13. 다음은 C언어 소스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> int r1() { return 4; }
int r10() { return (30 + r1())};
int r100() { return (200 + r10())};
int main () { printf("%d\n", r100()); return 0;};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234
--- 14. DB 스키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.
> 데이터베이스의 구조, 정의에 대해 명세한 것으로 내부, 외부, 개념 스키마가 있다.
-> 데이터베이스의 구조, 제약조건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기본적인 구조
--- 15. 다음은 자바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> abstract class vehicle
{
private String name;
abstract public String getName (String val);
public String getName()
{
return "vehicle name:" + name;
}
public void setName (String val)
{
name = val;
}
}
class Car extends Vehicle
{
public Car (String val) { setName(val);}
public String getName (String val) { return Car name : " + val;}
public String getName (byte val[]) { return Car name : " + val;}
}
public class good
{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 [] args)
{
Vehicle obj = new Car("Spark");
System.out.print(obj.getName());
}
}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vehicle name:Spark
--- 16. UI 설계 원칙 중 직관성에 대해서 쓰시오 ◆
> 사용자가 UI를 접할 때 한눈에 알아볼 수 있고 목적에 대해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.
->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, 쉬운 검색, 쉬운 사용성, 일관성이 부 특성을 가지고 있는
UI 설계 원칙
--- 17. 다음은 자바 코드이다. 출력 결과를 쓰시오 ◆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> public class good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int i = 0;
int sum = 0;
while (i<10)
{
i++;
if(i%2 == 1)
continue;
sum += i;
}
}
System.out.println(sum);
}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 2 4 6 8 10 ==> 30
--- 18. EAI 유형에는 메세지 버스(Message bus), 하이브리드(Hybrid), ( ① ), ( ② ) 4가지가 있다.
> ① 포인트 투 포인트(Point to Point)
> ② 허브 앤 스포크(Hub and Spoke)
--- 19. C++ 에서 생성자란 무엇인지 쓰시오.
> 특정 클래스의 (객체)인스턴스가 생성되었을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수한 종류의 메소드
--- 20. 학생 테이블에 주소 속성을 추가하는 SQL 문을 작성하시오.
> ALTER TABLE 학생 ADD 주소 VARCHAR(20);
* 출처 : https://chobopark.tistory.com/198
[2020년~] 정보처리기사 실기 족보 3탄!! (feat. 요약)
안녕하세요.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준비함에 있어 별도로 시험에 잘 나올 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 및 요약하여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. 흔히 말해 족보라는 것이 잘 없더라구요.. 저도 시험 준
chobopark.tistory.com
감사드립니다.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