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Test036.java / 제어문 - if 문 if ~ else 문 실습 / 사용자로부터 임의의 정수를 입력받아 2의배수, 3의배수, 2와 3의 배수, 2와 3의 배수 아닌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기

universedevelope 2022. 7. 18. 23:00
/*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   ■ ■ ■ 실행 흐름의 컨트롤(제어문) ■■■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*/

// 물을 자유롭게 컨트롤 하듯 실행 흐름을 컨트롤 해야한다.
// if 문
// if ~ else 문 실습

// 1.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주어진 조건에 따라
//	  분기 방향을 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에는
//	  if문, if~else문, 조건연산자, 복합if(if문 중첩),
//	  switch 문이 있다.

// 2. if문은 if 다음의 조건이 참일 경우,
//	  특정 문장을 수행하고자 할 때 사용되는 구문이다.

// 사용자로부터 임의의 정수를 입력받아
// 다음과 같은 판별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한다.

// 2의 배수 / 3의 배수 / 2와 3의 배수 / 2와 3의 배수 아님

// 실행 예
// 임의의 정수 입력 : 4
// 4 → 2의 배수
//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세요...

// 임의의 정수 입력 : 9
// 9 → 3의 배수
//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...

// 임의의 정수 입력 : 6
// 6 → 2와 3의 배수
//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..

// 임의의 정수 입력 : 17
// 17 → 2와 3의 배수 아님
//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...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
public class Test036
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	throws IOException
	{
		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		
		int n;

		System.out.print("임의의 정수 입력 : ");
		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
		// 결과 출력
		if(n%2==0 && n%3==0)
		{
			System.out.println(n + "→ 2와 3의 배수");
		}
		else if (n%2==0)
		{
			System.out.println(n + " → 2의 배수");
		}
		else if (n%3==0)
		{
			System.out.println(n + " → 3의 배수");
		}
		else if(n%2!=0 && n%3!=0)
		{
			System.out.println(n + " → 2와 3의 배수 아님");
		}
		else
		{
			System.out.println(n + "→ 판정 불가");
		}

				
	}

}
728x90